HDD RAID 구성과 이해 Raid 0,1,0+1

Posted by 잿빛푸우 greypoooh@daum.net
2008.04.08 09:26 홀리커 하드웨어
하드디스크의 레이드 구성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론적인 설명도 덧붙혀야 하지만 간략하게 레이드가 무엇인지 이해할정도 그리고 구성하는데의 간략 루트라고 해야할까요? 그정도의 정리내용입니다.

아울러 별도의 레이드카드 구성이 아닌 최근에 대다수의 보드에서 지원하는 내장 브릿지칩셋이나 컨트롤러를 이용한 간단한 레이드 구성의 예입니다.

레이드란 것은 다수의 하드디스크로 성능을 배가 시키기위한 구성으로 이야기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경우가 있지만 크게 RAID 0, 1 로 나뉘게됩니다.

1. 레이드 0

레이드 0의 경우 보통 '스트라이핑' 이라고 합니다. 2개 이상의 같은용량
같은 모델의 하드디스크를 하나의 디스크로 합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보통 하드 2개이상을 레이드 컨트롤러가 서포트 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4개정도까지는
레이드 0 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하드갯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성능은 좋아집니다.

하나의 파일이 있다고 하면 그 파일을 다중의 하드디스크에 나누어서 저장을하게
됩으로써 억세스 속도를 빠르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장점은 읽기, 쓰기의 모든 속도가 배가 된다고 봐야합니다. 체감적으로도
약 1.5배이상의 성능향상을 꾀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자주 옮기고 카피하고 할때
사용하면 좋은데 문제는 데이터의 보존성 정확히는 안정성에 대해서 100% 라고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안정적인 레이드 카드는 절때 안풀린다고 합니다만
적어도 일반적인 내장 컨트롤러나 브릿지칩에 기능을 활용하는경우에는 말이죠.)

HDD에 문제 생기면 데이터 복구도 어려워진다고 봐야하구요.
파일 전부가 나중에 하드에 나뉘기때문입니다. (쓸때 읽을때의 원리는 동일)


2. 레이드 1

보통 미러링이라고도 하지요. 레이드 구성은 언제나 같은 용량의 같은모델로 구성하는것이
원칙입니다. 1개의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똑같이 미러링된 하드디스크에 고히 보관
한다고 해야할까요? 데이터 안정성을 위해서 쓴다지만 성능향상이 전혀 없고 전력만
낭비하는 꼴이 되어버리니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2. 레이드 0+1

말그대로 레이드 0과 1을 합친구성이 0+1 입니다.

이것은 HDD 2개가 아니라 4개이상의 하드가 필요하고 2개는 레이드 0 2개는 레이드 1로
작동하는것입니다. 서버에 보통 많이 사용 하는 경우 일단, 비용이 많이 듭니다. 복구도 용이하고
속도 향상도 꾀할순 있지만 동일모델 동일용량의 하드를 4개씩까지 사용하는경우는 개인
일경우 잘 없으니까요. ^^;


개인용, 그리고 내장된 컨트롤러로 레이드를 활용해보자가 할경우 '레이드 0'이
가장 많이 활용되어지며 또 사용자들도 추천하는 구성입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제조사에 보면 해당모델의 레이드를 활용하기 위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메인보드 브릿지나 별도의 내장된 레이드컨트롤러의 성능도 우수한편이라서
S-ATA 하드와 레이드 구성을 많이 하는편입니다. CMOS 셋업 에서 S-ATA 레이드기능을
활성화 한후 부팅시에 레이드 ROM 으로 부팅이 되도록 설정합니다. 그후 레이드 롬의
펌웨어 모드로 진입(일반적으로 ALT+L, ALT+F등이 사용) 하여 2개의 하드를 스트라이핑
해줍니다.(묶어준다는것이죠?)

윈도우 설치시에 초기화면에서 F6을 눌러보면 레이드 구성에 대한 드라이버 설치 메세지가
보이게 되는데 미리 준비했던 플로피 장치를 이용하여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레이드
된 하드디스크에 윈도우가 설치됩니다. (레이드 드라이버가 기본포함된 서비스팩은 필요가
없겠지만요)

호스팅이나 서버에는 레이드 구성 활용을 안하는데 개인용으로도 한번쯤 레이드 구성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풀려서 @###%$$% 되었다고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안정적으로 잘 사용하는분들도 많으시니까요.

+ 참고.  레이드라는것은 많은 의견이 있습니다만, 크게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첫번째로 ICH, NVRAID, ALI등등의 보드칩셋에 내장된것과 두번째로 PROMISE, SLICON IMage
            등의저가칩셋들, 마지막으로 3ware, 아답텍같이 자체 프로세싱과 캐쉬메모리를 가진제품.
            첫번째 두번째방법은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앞서 RAID라고 표현했지만 엄밀히 따지면 채널
            컨트롤칩셋일 뿐이지 레이드컨트롤러 칩셋은 세번째만 해당한다고 봐야합니다.
            소프트웨어방식은 아시다시피 CPU성능에 따라서 그 성능이 좌우된다고 보셔야 하지요.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에 대한 이해 없이 단순히 한두번 사용해본걸로 이런 포스팅을 발행까지 하시만 왜곡된 정보를 다른분들에게 전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사족을 달자면 일단 RAID 0 만을 사용하는것은 RAID로 보지 않는 경향도 큽니다. Redundant하지 않기 때문이죠. 둘째로 RAID1이 아무 성능향상이 없다고 하셨는데 일부 컨트롤러에서는 읽기성능의 향상이 있습니다(이론상 모든 컨트롤러여야 하지만 저가형 컨트롤러들이 충실하지 않은 경우이지요). 세번째로 크게 보셨다면 0,1,5를 모두 설명하셨어야 합니다. 요즘 쓰이는 대부분의 레이드 구성이 이 3가지를 조합해 사용하니까요 (1, 5, 0+1, 10, 50)